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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나쁜 전략의 위험성(리차드 루멜트)

by 보통의 작가 2021. 3. 9.

원문 : 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strategy-and-corporate-finance/our-insights/the-perils-of-bad-strategy#

 

The perils of bad strategy

Bad strategy abounds, says UCLA management professor Richard Rumelt. Senior executives who can spot it stand a much better chance of creating good strategies.

www.mckinsey.com

□ (좋은 전략의 예시) 영국 넬슨 제독의 트라팔가 해전 승리

 ㅇ 영국 넬슨 제독은 프랑스와 스페인 연합과의 해상전을 앞둔 상황에서 기존 전투 방식(양측 함대가 수평으로 길게 대치한 상황에서 함대 측면에 배치된 포탄을 쏘며 전투하는 방식)을 탈피, 길게 늘어선 함대 라인을 일직선으로 돌파하는 작전을 구사함. 이 전략으로 적진을 반으로 갈라 효율적인 전투지휘를 못하도록 교란하고 각개 격파하여 대승을 거둠

트라팔가 해전

 

 ㅇ 특정 도구나 이론을 적용하다고 좋은 전략이 나오는 게 아님. 리더가 상황을 간파해 핵심이슈를 끄집어낸 뒤 가용자원과 행동을 집중시킬 때 좋은 전략이 나옴

 나쁜 전략은 선택과 집중의 힘을 무시함, 방대한 목표·열정·비전·가치라는 말로 전략의 실패를 덮음

 

□ 나쁜 전략의 특징들

1. 문제 직면에 실패

 전략은 난관을 뚫고 지나가야함, 즉 전략은 장애물이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져야 함, 문제를 정확하게 인지해야 함, 조직의 문제점과 취약점을 무시하고 만든 전략은 실효성이 없음

 ㅇ 장애물이 무엇인지 확인(identify)하고 분석(analyze)하지 못한 전략은 전략이라 할 수 없고, 단지 막연한(이뤄지길 기대하는) 목표·예산·리스트를 가지게 됨

 

2. 잘못 설정된 목표로 전략을 구상

 ㅇ 리더의 역할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압력을 넣는게 아니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여건’을 조성하는 것

 ㅇ 많은 리더가 잭 웰치의‘불가능해 보이는 것에 손을 뻗어 그것을 달성했다’라는 문구를 인용하며 목표를 밀어붙이지만 잭 웰치는 이런 말도 함‘경쟁적 이점이 없으면 경쟁하지 마라’

 

3. 나쁜 전략목표를 설정

 나쁜 전략은 복잡한 목표를 담고 있음, 마치 달성해야 될 것들로 뒤범벅된 난장판(a dog's dinner of goals) 같음, 해야 할 일이 전략이나 목표로 설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전략이 아님. 그냥 해야 할 일들임(a list of things to do)

 ㅇ 원하는 바를 그저 표현해 놓은 것을 좋은 전략목표라 할 수 없음, 이런 류의 목표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할 제약조건(annoying facts)을 배제함, 리더는 도전과제를 파악하고 그 과제를 달성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접근을 제안해야 함

 좋은 전략은 하나 또는 소수 핵심목표에 에너지와 자원을 집중하여 좋은 결과로 이어지도록 함

 

4. 고찰이 없는 가벼운 목표(fluff)

 ㅇ 나쁜 전략의 특징 중 하나가 피상적이고 추상적이라는 것, 차별성 없는 유행어식 목표를 설정하는 것임

 ㅇ 예컨대 어떤 은행이‘우리의 핵심 전략은 고객중심 중개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목표를 정하는 식, 은행이‘우리 목표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라고 전략을 짜는 것과 같음

□ 나쁜 전략의 원인1

1. 선택하지 못하는 무능함

 전략은 특정한 초점(focus)을 가지고 무언가를 선택해야 함, 물론 그 선택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리한 것이라야 함, 초점과 선택이 없으면 취약한 전략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음

 ㅇ 대안이 여럿 있을 때 대다수가 선호하는 대안을 선택하기 어려움, 세 개 대안이 동일한 비율로 선호된다고 가정할 때 셋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다른 것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됨(콩도르세 역설)

 모든 대안을 포괄하는 걸 전략이라고 할 수 없음, 그건 곧 나아가야 할 바와 이해관계에 대해 동의를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도 합의가 필요할 때 취하는 정치적인 결과일 뿐

 

2. 틀(template)로 만드는 전략

 ㅇ 비전·미션·가치·전략이라는 틀로 만드는 전략기획은 공허한 수사(rhetoric)와 적절치 못한 것으로 채워지게 됨, 그 결과 진짜 하고 싶은 일과 그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구현 방법을 덮어버리게 됨

 ㅇ 틀로 짜는 전략은 현재 유행하는 비전을 쓰고, 거창한 미션(혁신, 진보, 지속 가능한 해결책 등)으로 채우며, 논란의 여지없는 가치(무결성, 탁월함, 존중 등)를 포함시키고, 원하는 바나 목표를 전략이란 이름에 채워 넣음

 

□ 좋은 전략의 핵심요소

1. 진단(A diagnosis) 

 ㅇ 진단이란 과제의 본질에 대한 설명을 의미, 좋은 진단은 상황의 핵심을 정확히 식별해 복잡한 현실을 단순화해줌

2.길을 제시하는 정책(A guiding policy)

 ㅇ 진단으로 확인된 장애물을 대처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

3. 일관적인 행동(Coherent actionas)

 ㅇ 다른 대안을 조정하며 정책(A guding policy) 달성을 지원 

 

※ 전략을 야망·리더십·비전·기획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략은 이들과는 다름, 전략은 오히려‘일관성 있는 행동(coherent action)’임

전략가의 역할은 주어진 상황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조치들을 조정하고 집중할 있는 방법들을 설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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