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어볼만한 글

(서평) 벌거벗은 통계학 3

by 보통의 작가 2021. 3. 28.

 

제 5장 보증 기간 연장에 돈 쓰지 말라

 

통계적인 지식은 기업의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가져올 만큼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

 

통계학의 단점이자 장점인 객관적 수치가 주는 객관성은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매우 간편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다른 말로 통계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중요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물컵에 물이 반이나 찼네''물컵에 물이 반밖에 없네'는 동일한 현상을 어떤 기준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판단을 극명하게 가를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통계학은 불확실성이라는 요소가 수반되는 사건과 그 결과에 대한 학문이다. 확률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확실히 알려주지는 않지만 무슨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지 또는 낮은지를 정확하게 알려준다. 어떤 확률이 매우 높은 경우에도 그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지 반드시 그 사건이 일어난다고 확답을 할 순 없는 노릇이다.

 

자사 와인 매출을 늘리기 위해 블라인드 테스팅 시연행사를 기획한 슐리츠 회사가 예로 제시된다. 와인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팅이 어떤 표본에서든 5대 5의 확률로 선호가 갈린다는 통계적 사전지식을 모른체(혹은 배제하고) 경쟁사 와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로만 표본을 구성해 자사와인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팅을 진행하고, 5대 5의 확률로 자사와인이 선호될 수 있다는 통꼐를 보여주면 마치 자사 와인이 우수한 것으로 보여 지도록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지표가 주는 결과에 대해서만 주목하고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확률이 지닌 힘은 인간의 의사결정을 뒤바꿀 만큼 힘있는 도구인 것이다.

 

5장은 대수의 법칙을 설명하여 확률의 정확성을 설명한다. 동전 뒤집기를 할 때 5번 내내 앞면만 나올 수 있다. 더 선심을 써 10번 모두 연속 앞면이 나올수도 있다. 이러한 이탈값의 가능성은 시도 횟수가 늘어날수록 극도로 낮아지면서 결국 1/2의 확률에 수렴한다는 것은 대수 법칙의 가장 강력한 의의일 것이다. 이처럼 대수의 법칙을 통해 반복된 의사결정 혹은 미래의 결과를 추론하는데 있어 매우 명확하고도 힘 있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음도 보여주고 있다.

 

'읽어볼만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2030 축의전환 - 2  (0) 2021.04.01
(서평) 2030 축의 전환-1  (0) 2021.03.31
(서평) 공간이 만든 공간 - 유현준  (0) 2021.03.27
(서평) 벌거벗은 통계학 2  (0) 2021.03.27
(서평) 벌거벗은 통계학 1  (0) 2021.03.25

댓글